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문화

음식궁합:우유.딸기

by 드림즈컴츠루 2022. 8. 16.
반응형

딸기에 우유를 곁들여 먹으면 궁합이 매우 잘 맞습니다. 딸기에 우유를 섞은 것은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을 수가 없어서 소화효소의 활동을 돕는 효과가 있으므로 딸기에 우유를 섞어 먹으면 소화흡수율이 향상됩니다.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우유와 딸기의 궁합.

자세히 알아볼까요?



딸기의 특성

딸기의 독특한 맛은 사람에게 신선미와 달콤함을 안겨 주며 색깔과 모양이 예쁜 매우 사랑스러운 과일 입니다. 딸기는 풀떨기와 나무딸기가 있습니다. 이른바 양딸기는 풀떨기에 속하는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원산지에 따라 유럽계와 미국계의 두 종류가 있는데 유럽계는 씨알이 작고 미국계는 씨알이 굵습니다. 딸기 재배는 유럽에서는 18세기 19세기에 들어서 시작되었고 요즘 전 세계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재배법으로는 터널 재배 재배 등 차츰 새로운 재배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고랭지 육묘 육묘 등 억제재배나 전조재배나 가온재배에 의한 새 기술이 개발되어 거의 1년 내내 소비자들이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딸기는 품종 교배가 매우 심한 편이어서 마셜·빅토리아·사탕 딸기 등은 사라지고 지금은 성향 품종이 있습니다. 이른 봄에 출하되어 탐스러운 모양과 독특한 향기와 맛이 있어 날이 갈수록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음식을 먹은 후 과실로 그대로 먹을 뿐만 아니라 그 용도가 매우 다양합니다.

신맛이 매우 강하며 단맛이 약했던 재래 품은 먹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우유에서 나온 크림과 설탕을 곁들여 먻는 방법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크림과 설탕을 더하면 딸기의 씁쓸하고 신맛이 중화되어 맛이 매우 좋아지고 양양 가도 몹시 높아져 궁합닏 잘 맞습니다. 영국에서는 '설탕과 크림을 끼얹은 딸기'를 행복한 결혼 생활의 상징으로 노래하며 딸기의 고운 색과 사랑스러운 모양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까지도 동심으로 돌아가기에 충분합니다.



주요 성분과 효능



딸기는 과일 중에서 비타민 C가 가장 많습니다. 비타민 C라면 흔히 귤을 떠올리게 되나 딸기에 비하면 훨씬 적습니다.

보통 귤에는 100 g 중에 비타민C가 30mg가량 들어있는데 딸기에는 80mg이나 들어 있습니다.

이 비타민C가 태양광선을 충분히 받은 딸기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의 하루 필요량을 한국에서는 100mg 설정하고 있으므로 딸기 8~10개만 먹으면 성인의 하루 필요량의 비타민C를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타민C의 부족은 괴혈병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비타민C가 가지고 있는 생리 작용은 매우 많습니다.

감기나 세균성 인후염 등에 특효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미용효과와 병후 회복 상처 치유 기능도 있고 C를 많이 섭취하면 원기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되며 체력을 증진 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는 인체의 호르몬을 조절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스태미나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매일 200~300mg의 비타민C를 섭취하면 효과적이라고 미국의 폴이랑 박사는 주장하였는데 이것은 비타민제보다는 자연식품에서 섭취해야 더욱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는 비타민 중에서 그 소요량이 가장 큰 반면 산화되기 때문에 효력을 상실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특히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 있으면 안정성이 있어 잘 파괴되지 않습니다. 딸기에는 유기산이 0.7~1.6% 함유되어 있는데 주체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딸기는 신경통이나 류머티즘성 질환에 특효가 있다고 전래 되어 있습니다. 딸기에는 메칠 살리실레이트가 있는데 이 효과도 비타민C의 덕택입니다. 건강한 사람과 장수인들의 식생활을 연구한 조사에 따르면 유기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발효유엔 유산이 과일에는 구연산 들어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신맛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으나 장수한 사람들은 신맛이 강한 음식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유기산을 먹는 방법은 혀에서 느끼는 신맛을 없애는 것입니다.

 

우유의 성분

이러한 식품으로 가장 뛰어난 것이 우유입니다. 딸기 100g에는 단백질이 0.9g.2g밖에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딸기를 먹을 때 우유와 섞어 먹으면 딸기의 신맛을 중화해서 먹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이러한 효능 외에도 단백질과 지방 등이 보강되어 영양의 균형을 잘 이룰 수 있습니다.

인류가 지구상에서 이용하고 있는 식품 중에 가장 완전한 것이 우유입니다.

우유에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다른 식품보다 골고루 들어있기 때문에 완전식품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우유는 양질의 단백질 양이 많고 소화 흡수가 매우 잘되는 식품입니다. 우유가 좋은 식품이기는 하나 물 마시듯 마시면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유를 잘 먹는 방법은 한꺼번에 많은 양을 물 마시듯이 하지 말고 한 모금씩 입에서 오랫동안 씹어 먹듯이 천천히 먹어야 우유의 고소한 맛이 더 나고 소화도 잘됩니다.

딸기에 우유를 곁들여 먹으면 궁합이 매우 잘 맞습니다. 딸기에 우유를 섞은 것은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을 수가 없어서 소화효소의 활동을 돕는 효과가 있으므로 딸기에 우유를 섞어 먹으면 소화 흡수율이 훨씬 향상됩니다. 우유에서 얻어지는 것이 크림인데 이것은 우유보다 지방과 단백질 함량이 매우 많습니다. 우유 대신 크림을 끼얹어 먹으면 수분이 적으면 고영양의 농축이 되는 것입니다.

 

향긋하고 고소한 딸기와 우유로 맛도 챙기고 영양도 챙겨 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음식과 건강.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궁합:굴 과 레몬  (0) 2022.08.19
맛있는건강:비빔밥  (0) 2022.08.17
음식궁합:돼지고기.새우젓  (0) 2022.08.15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식생활  (0) 2022.08.14
오이와 토마토의 성분과 효능  (0) 2022.08.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