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문화

캐나다의 음식문화와 전통축제

by 드림즈컴츠루 2022. 10. 10.
반응형

 

캐나다의 음식문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 특징



세계적인 농업국 및 임업국인 캐나다는 음식 재료에 있어서도 풍성함을 나타냅니다. 특히 밴쿠버 주의 연어와 프린스 에드워드 섬이나 뉴펀들랜드 섬의 바닷가재와 재우 그리고 게, 서쪽 내륙에 있는 사스케체완 주의 넓은 평원지대의 풍부한 곡물로 사육된 육류 등은 캐나다의 유명한 식재료들입니다.



캐나다는 영국과 프랑스의 문화가 공존하므로 아직도 미국보다는 유럽에 가까운 정취를 가지고 있습니다.

퀘벡은 프랑스계 캐나다인이 많은 곳으로 음식에 프랑스적인 특성이 많고 빅토리아에는 영국계가 많습니다.

캐나다에는 프랑스 음식문화가 우세하고 신생이민국이어서 이민을 온 국가 또는 민족의 전통음식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도시에서는 프랑스와 그리스 그리고 멕시코 등을 비롯하여 중국과 한국과 같은 여러 나라들의 음식도 접할 수 있고 여러 국적의 요리들이 혼합된 콤비네이션 형태도 있습니다.



지리적으로는 북미 대륙에 위치하고 있으나 그 뿌리는 유럽에서 찾을 수 있고 또한 문화와 경제적으로는 아시아와 연관을 맺고 있음으로써 이들이 융합하여 캐나다의 질 높은 음식문화를 창조해 내게 되었습니다.



●대표적 음식 



해산물

캐나다는 세계 5대 어류및 해산물 수출국인 만큼 동서로 바다가 있고 호수나 강이 많아 새우와 게 그리고 연어 등 해산물과  농어와 송어 그리고 빙어류 등의 담수어도 풍부합니다.



서해안의 밴쿠버에서는 맛있는 훈제연어나 연어구이를 만날 수 있으며 풍성하고 신선한 어패류로 유명하여 '생선요리라면 밴쿠버에서'라고 말할 정도 입니다. 또한 다랑어나 민물가재와 조개류도 종류가 많고 맛이 좋습니다.



동해안의 프린스 에드워드 섬이나 뉴펀들랜드 섬은 바닷가재와 새우 그리고 게 요리가 유명하며 대서양 연안의 세인트로렌스 강 하구는 세계 제일의 새우맛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축산물

캐나다 중앙 내륙지방에서는 넓은 평원지에의 풍성한 곡물로 인해 목축업이 발달하여 최상의 고기를 사용한 스테이크나 바비큐를 맛볼 수 있으며 특히 세계적 육우 산지로 꼽히는 앨버타 주의 비프스테이크가 유명합니다.

이와 함께 온타리오나 퀘벡 등 중부 지역을 중심으로 낙농산업도 발달하여 양질의 우유로 만든 다양한 치즈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메이플시럽

단풍나무 수액으로 만드는 캐나다의 메이플 시럽은 세계 생산량의 78%를 차지하는 캐나다의 특산물이며 그중 90% 정도는 퀘벡 지방에서 생산됩니다. 현재 북미 대륙 동북부 지역에서만 생산되는 메이플 시럽의 대표적인 산지라면 온타리오주와 퀘벡주를 들 수 있습니다.

끈끈한 호박색의 메이플 시럽은 봄철 야생 단풍나무의 즙을 끓여서 만드는데 단풍나무 수액은 매년 3월과 4월에만 채취합니다. 메이플 시럽의 제조법은 토착 인디언들에게서 배운 것이라고 하는데 캐나다 남쪽의 숲에서는 봄이 되면 이를 따라 흘러내린 수액을 받아 모아서 큰 가마에 넣고 사흘 밤낮으로 끓이면 달콤한 메이플 시럽이 완성됩니다.



농축 정도에 따라 호박색에서부터 갈색까지 여러 종류가 생산되며 캐나다 요리에 다양하게 쓰입니다.

메이플 시럽은 열량이 설탕의 10% 정도로 작고 꿀보다 부드러우며 섬세하고도 그을린 나무 같은 단풍나무의 독특한 향이 은은하게 배어있어서 빵이나 핫케이크에 발라먹거나 홍차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캐나다 어린이들은 메이플 시럽을 이용해서 '티레'라는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이것은 깨끗한 눈에 메이플 시럽을 길게 뿌리고 적당히 식은 시럽을 나무 막대기에 돌돌 말아 완성하는 것입니다.



야생미

야생미라고 부르지만 실제로 야생의 쌀은 아니며 인디언들이 즐겨먹던 흑갈색의 곡물입니다.

독특한 향기와 씹히는 맛이 특징이며 육류 요리에 곁들여 내기 위한 음식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아이스와인

캐나다에서는 추운 겨울 포도를 그대로 밭에서 얼린 상태로 수확하여 단맛이 강한 고품질의 백포도주를 만드는데 이 단맛이 강한 포도주를 아이스와인이라고 합니다.

원주민들의 토속음식

'세 자매'로 불리는 콩과 옥수수 그리고 호박 등 세 가지 식품은 수 세기에 걸쳐 형성된 캐나다 원주민 음식의 기본 재료가 됩니다. 원주민들의 토속음식을 맛볼 수 있는 행사들이 있는데 온타리오주 브랜드 포트에서 열리는 그랜드 리버 파우와 에서는 세 자매 수프와 버펄로 버거 그리고 사슴고기 스튜 드링크와 생선구이 육포를 만날 수 있고 얼러트 만의 유비스타 문화센터에서는 말린 미역과 바비큐라거나 훈제한 생선과 생선을 발효시켜 얻은 기름 등이 제공됩니다.



다음은 캐나다의 전통 축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 아이스와인 페스티벌

오카나간에서 열리는 겨울 와인 축제로 1월과 5월 그리고 10월의 세 차례에 걸쳐 열립니다.



오타와 튤립 축제

캐나다와 네덜란드의 교류를 축하하는 축제로 제2차 세계대전 중 캐나다에 망명한 율리아나 여왕으로부터 튤립 구근을 선물 받은 것이 계기가 되어 매년 5월 하순경 열립니다.

400만  송이의 오타와를 장식하여 네덜란드의 음식을 실은 포장마차가 등장합니다.



오타와 눈 축제 

캐나다 수도 오타와에서 펼쳐지는 겨울 축제로 매년 2월에 약 2주간 개최됩니다.

리도 운하를 중심으로 얼음 조각전과 빙상 결혼식 그리고 스케이트 레이스 등의 행사가 열립니다.



토론토 국제 영화제

토론토 국제영화제는 세계에서 두 번째 규모인 국제 영화제로 매년 9월 중순에 10여 일 동안 250여 편의 영화가 상영됩니다.



메트로 토론토 국제 캐러밴

메트로 토론토 국제 캐러밴은 매년 6월 중순에서 하순에 걸쳐 펼쳐지는 토론토 최대의 축제라고 할 수 있으며 50여 개국의 이민자들이 춤과 요리 그리고 공예품 등 각 나라의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전시나 판매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