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문화

음식궁합:수정과.잣

by 드림즈컴츠루 2022. 9. 5.
반응형

잣에는 다른 견과류인 호두나 땅콩보다도 철분의 함량이 매우 많습니다. 수정과에 잣을 띄우는 것은 빈혈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수정과는 담이 많고 기침이 나올 때 만성기관지염 등에 좋은 식품입니다.





만드는 방법



전날 과음해서 악취나 숙취에 몹시 시달릴 때 시원한 수정과를 먹고 효과를 본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수정과는 과음으로 몸 안에 축적된 알코올 성분을 빨리 산화 배설하는 데 필요한 과당과 비타민 그리고 수분을 골고루 갖추고 있기 때문에 수정과가 예부터 애주가 들의 사랑을 받아온 것입니다. 1800년대 출간된 [시의전서]에는 수정과를 다음과 같이 소개하였습니다. '좋은 곶감을 냉수에 담그되 물을 넉넉히 부어 두었다가 흠씬 불려 생강을 진하게 달여 붓고 화청하여 실백을 흩어 쓰라'

그 뒤에 계피나 통후추를 첨가하는 신식 수정과가 나왔으나 수정과의 주원료는 곶감과 생강즙,꿀,잣입니다. 생강이나 꿀은 맛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고 잣은 맛뿐 아니라 영양의 균형과 곶감의 수렴 작용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감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나는 과일로 영양이 매우 풍부합니다. 6세기에 저술된 중국의 농업에 관한 서적인 [제민요술]에는 곶감 만드는 방법과 떫은맛을 제거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소개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명종(1138년) 때 고욤(감나무와 비슷한데 과실이 적다)에 대한 기록이 가장 오래된 것으로 감 재배는 고려 때 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주요 효능



감의 당분은 포도당과 과당인데 15~20%나 들어있습니다. 곶감에는 당분이 45% 정도 들어있어 고열량 식품입니다. 또 비타민 A의 모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이 베타카로틴이 항암 작용이 있다고 해서 최근 화젯거리가 되고 있는데 비타민A는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피부를 탄력 있고 강하게 만드는 빼어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도 30 mg %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과일과는 달리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 적어 0.3mg%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감은 떫은맛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폴리페놀 화합물인데 흔히 타닌이라고 합니다. 이 화합물이 수용성이면 떫게 느껴지고 불용성으로 바뀌면 떫지 않게 됩니다. 우린감이나 단감 또는 곶감 등은 타닌산이 물에 녹지 않으므로 이것이 변해서 단맛을 나타냅니다. 같은 품종이라도 추운 지방에서 자란 것이 타닌의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예로부터 감은 설사를 멎게 하고 배탈을 낫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타닌산의 수렴작용 때문입니다. 수렴작용이란 점막이나 피부를 수축하는 것으로 떫은 감을 한입 베어 물면 입안 가득 찬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가 바로 이 작용 때문입니다. 타닌산과 같은 수렴제는 점막 표면의 조직을 수축시키므로 설사를 멎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변비 증세가 있는 사람은 감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반대로 위궤양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는 감은 좋은 식품입니다. 감은 또 지혈 작용도 하므로 피를 토하거나 뇌일 혈증세가 있는 사람에게는 좋은 과실입니다. 지혈뿐만 아니라 타닌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 순환기계 질환을 앓는 사람에게 매우 좋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인 사람에게는 훌륭한 간식거리가 됩니다. 담담은 껍질을 벗겨보면 거뭇거뭇한 반점이 있는데 타닌 세포 중의 타닌이 중합되어 불용성으로 변했으므로 떫은맛이 없습니다. 감은 수분이 85%이어서 저장하기에 좋지 않은데 그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공한 것이 바로 곶감입니다.





주요성분



곶감의 겉면에는 흰 가루가 생기는데 이것은 포도당 같은 당분입니다. 저장성이 좋은 곶감은 기침 하혈 등에 민간요법으로 예부터 우리 조상들이 이용해 오기도 하였습니다. 곶감을 이용한 수정과는 정월에 만드는 화채입니다. 이때 곶감은 말랑말랑한 곶감이 적당합니다. 곶감의 수분은 42.9%가량이며 당질이 45.2g으로 100g에서 265kcal의 고열량이 나옵니다. 그 밖에도 칼슘 등 무기질과 비타민A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성분이 들어있는 곶감이지만 타닌이 걱정되는 사람은 잣을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잣은 기운이 없을 때나 입맛이 없을 때 먹으면 기운을 돋우고 식욕이 돋는 식품입니다. 자양 강장제로 널리 알려진 잣은 맛이 매우 고소하고 100g에서 얻어지는 열량이 670kcal 이나 됩니다. 잣 100 g 중의 대표 적안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백질 18.6g.지방60.2g.철분4.9mg비타민B1 0.34mg 등 각 성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방이 주성분인데 올레산 불포화지방산이 주체 성분 입니다. 이들 불포화지방산은 피부를 매우 윤택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게 하며 스태미나에 크게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정과에 잣을 띄워 먹는 것은 잣의 지방이 곶감의 단점인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 입이다. 감이나 곶감을 많이 먹으면 몸이 차가워진다고 했는데 그것은 감의 타닌이 다른 식품 중의 철분과 결합해서 체내 흡수를 방해하므로 생긴 말입니다. 타닌은 철분과 결합하면 타닌산철이 되는데 이것은 결합이 매우 단단하여 액체에 녹지 않으므로 그대로 배설됩니다. 식품 중의 철분 흡수가 방해되면 빈혈이 생기므로 몸이 냉해집니다. 그런데 잣에는 다른 견과류 안 호두나 땅콩보다도 철분의 함향이 매우 많습니다. 수정과에 잣을 띄우는 것은 빈혈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수정과는 담이 많고 기침이 나올 때 만성기관지염 등에 좋은 식품입니다.



명절에 식사 후 빠질 수 없는 음료는 바로 수정과이지요. 알싸하고 달콤한 수정과! 주말엔 가족 모두 모여 전통 디저트 수정과 와 함께 즐거운 시간 어떠세요?

반응형

댓글